본문 바로가기
정보

넷플릭스, K-컨텐츠에 3조 3000억원 투자한다?!

by 나는야 정보왕 2023. 4.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왕입니다.

 

이번에 알려드릴 정보는 오늘 올라온 따끈따끈한 최신 뉴스인데요. 
넷플릭스가 K 콘텐츠에 25억달러, 우리 돈 3조 3000억원이 넘는 금액을 투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넷플릭스는 어떤 기업일까요?
우선 넷플릭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미국에 위치한 글로벌 OTT 서비스 기업인데요. 
현재 넷플릭스는 전 세계적으로 약 2억 3천 2백 5십만 명 이상의 유료 가입자가 있을 정도로 전 세계 1위 OTT 플랫폼입니다. 

넷플릭스의 창업자 리드 헤이스팅스는 과거에 빌렸던 DVD에 연체료 40달러를 지급하며 연체료 없는 DVD 대여 서비스를 생각해냈고 1997년에 설립하여 1998년에 온라인 비디오 대여점이 시초가 되었는데요. 
초기에는 넷플릭스 홈페이지에서 DVD를 대여하면 빨간 봉투에 우편으로 발송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이 시기부터 구독형 서비스를 구독자들에게 제공하여 일정 금액만 지불하면 무제한으로 대여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넷플릭스는 현재까지 DVD 대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지만 2023년 9월 29일부터 25년 만에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후에 2007년부턴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 넷플릭스의 주력 사업으로 선정되어 지금의 넷플릭스의 형태가 완성되었습니다. 

2010년부터는 미국과 붙어있는 캐나다를 시작으로 현재는 한국을 포함한 190개국 이상의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미국의 뉴스채널 CNN에 따르면 "미국 내 프라임타임 인터넷 트래픽의 3분의 1을 넷플릭스가 사용하고 있다"고 할 정도로 넷플릭스의 인기는 하늘을 찌르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2016년을 시작으로 현재 7년 넘게 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년 전 세계에 코로나19의 창궐로 인해 넷플릭스는 최고의 혜택을 받았는데요. 
창사 이래 처음으로 시가 총액이 2000억 달러를 넘기며 외부의 자금 조달이 필요 없을 정도로 현금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과 넷플릭스



2016년 정식으로 대한민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넷플릭스는 단순히 스트리밍 제공뿐만이 아닌 K 콘텐츠 생산을 다양하게 해오고 있는데요. 

넷플릭스는 한국에 진출하자마자 740억원의 투자로 봉준호 감독의 “옥자”라는 영화가 탄생하게 되어 큰 화제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호화 캐스팅과 높은 완성도로 제작비만 430억이 투입된 한국의 유명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이나 제작비가 높은 대작 드라마들에 넷플릭스가 상당수 투자를 하면서 이제는 넷플릭스 없이 대작 드라마 만들기가 어렵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런 K-콘텐츠들이 전 세계적으로 대박을 터트리며 넷플릭스의 한국 콘텐츠 투자는 더욱더 커졌습니다. 
그러던 중 2021년 9월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인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메가 히트를 기록하며 한 달 만에 전 세계 누적 시청 시간 16억시간을 달성했는데요. 
오징어 게임은 전 세계 1위, 넷플릭스 역사에서 가장 흥행한 작품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2023년 4월 25일)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방미 첫 일정으로 워싱턴D.C. 영빈관 접견실에서 넷플릭스 CEO인 테드 서랜도스와 만나 대화를 나눴는데요. 

서랜도스는 넷플릭스가 앞으로 4년간 25억 달러, 우리 돈 약 3조 3000억원을 K-콘텐츠에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넷플릭스가 한국에 진출한 2016년부터 2022년까지 7년간 투자한 금액에 총 2배에 달하는 금액인데요. 
서랜도스는 “넷플릭스가 이런 결정을 내릴 수 있었던 것은 한국의 창작업계에 대한 믿음이 있고 또 한국이 멋진 이야기를 계속 들려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서랜도스는 “넷플릭스는 한국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아주 훌륭한 히트작, <오징어게임>이나 <더 글로리>, <피지컬100>과 같은 작품을 만들었다. 이런 파트너십을 지속함으로써 한국의 창작사업을 다양하게 지원할 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 한국의 이야기꾼들이 전 세계적으로 팬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저희가 계속 함께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고 하는데요.
"한국의 작품들은 이제 전 세계적인 시대정신의 중심에 우뚝 섰다"고도 표현했다고 합니다. 

한국의 경쟁력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넷플릭스의 눈길을 사로잡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넷플릭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더욱더 알차고 재밌는 정보들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